차량관리 비법

알음이 2010. 12. 24. 02:02

출처 : http://q.kia.co.kr/oc/action.do?fw_serviceName=KnowledgeItgBoardFacade.knowledgeSelectBoardInfo&fw_appName=KMKB&itgBlbNo=75&itgBlcSn=279&srchBulYn=Y&from=mail_20101222_Q

1. 브레이크계통

→ 브레이크액의 경우 2년 혹은 주행거리 4만Km 마다 해주시면 좋습니다 3만Km 에 하시는것도 OK

→ 브레이크전패드의 경우 운행하는 운전자의 습관에따라 크게는 2만Km 까지 차이가 납니다

대체적으로 전패드의 경우 3만5000Km 마다 해주시면 디스크수명연장에도 큰 기여를 합니다

3년이 지난 브레이크 패드는 제동거리가 다소 길어질수가 있습니다

→ 리어 슈라이닝의 경우 7만 혹은 8만Km 마다 교체해주시길 권장합니다 이 역시 3년이 지날경우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불량 혹은 케이블 늘어남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디스크브레이크(일명:전前드럼)의 경우 대게 12만Km 마다 교체해주시길 권장하나 특별한 이상없을시

별도의 교체 주기가 필요없는 제품입니다 디스크 표면변형및 파임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진전주기가 될수 있습니다

→ 디스크 캘리퍼의 경우 브레이크패드를 교체할때마다 에어건으로 청소를 해주고 브레이크액을 정해진

주기마다 교환해줄경우 특별하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만 언제고착 될지 모르는 캘리퍼 피스톤

실린더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선 이역시 12만Km 마다 교체해주시면 좋습니다

→ 리어 휠실린더의 경우 뒷드럼 특성상 슈라이닝 패드면의 마찰재 가루들로 쉽게 오염에 노출되어 있습

니다 따라서 이 휠실린더 같은경우 뒷 슈라이닝 교체시 같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때 바로 브레이크액 두번째 교환시기와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작업은 슈라이닝+브레이크액+

휠실린더를 포함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엔진제어 밋션제어 계통

→ 엔진오일은 매번 교환사이클을 5000km 마다 해주실것을 권장합니다 엔진오일은 동력장치 기계들의

기본 구성품이자 소모품입니다

→ 타이밍밸트의 경우 매번 교체주기를 6만5000 혹은 7만km 마다 예방차원에서 사전교체를 해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외부밸트 (겉밸트) 의 경우 4만내지 3년마다 교체해주실것을 권장합니다 별다른 이상증세 없이 장거리

운행시 밸트과열로 인한 (년수 초과차량의 경우) 끊어짐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유는 경화된 밸트

재질변형이 원인입니다

→ 부동액의 경우 2년혹은 4만Km 마다 교환해주실것을 권장합니다 마티즈의 경우 부동액이 녹물로 변해도

세척하기가 쉽지만 그래도 라디에이터와 엔진 워터자켓 워터펌프의 보호를 위해선 사전 교환이

필수입니다

→ 밋션오일의 경우 무교환차량으로 설정되어 나오는차량이 있으나 CVT미션을 제외하고서는 모두 6만때

교환해주는것이 기계로 제작된 미션자체관리에 매우 효과있습니다

3.점화계통

→ 스파크 플러그의 경우 매번 교체 주기를 4만~6만Km 마다 해주실것을 권장합니다 연비 출력 시동응답

차량의 미미한 부조현상을 싫어 하시는분들은 4만마다 해주시고 그냥 맥시멈으로 운행하실분들은

6만까지 운행하셔도 별탈이 없습니다

→ 점화플러그 배선 (하이텐션 케이블) 로터 뷰터 셋트는 플로그 2회째 교체시 하셔도 별탈이 없습니다

플러그 배선자체의 조기 저항증가 혹은 디스트리트뷰터 로터 자체에 카본이 많이 누적되었을경우

상태에 따라 같이 교체해주시길 권장합니다

4. 기타계통

→ 와이퍼 (블레이드) 브러쉬의 경우 특별한 교체주기가 없지만 관리 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차량을 장기주차시 혹은 황사나 먼지가 많은날 운행전에 깨긋한 마른수건으로 브러쉬 고무날

부분을 부드럽게 잡고 미끄러지듯이 닦아주시고 유리면을 깨긋하게 수건으로 닦아내립니다

그다음 사용해주시면 브러쉬를 오래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워셔액의 경우 시중에 간혹 저렴한 불량워셔액을 구매하여 쓰시는분들이 타르색소의 침전으로 인한

노즐막힘으로 노즐을 뚫러 오시는데 이런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선 다음날 첫운행시마다 한번씩

워셔액을 길게 쏘아주십시요 호스에 갇혀있던 라인만큼 워셔액을 돌려 빼주시면 라인에

타르색소 침전방지및 노즐막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로테이션과 교체가 있습니다

로테이션의 경우 최초 4짝 교체시 2만킬로에 앞뒤로 위치교환이 필요하며 이런식으로 한번 돌린후로

는 3만킬로를 추가 주행하고 최종 5만킬로 주행완료시 교체가 필요합니다

운전자의 운행습관에 따라 주기가 앞당겨 질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숙지하세요

Posted by Happynow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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