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통신시설

희망이 2010. 9. 9. 12:55

출처 : http://www.casa.go.kr/kr2/business/traffic2.asp

항공통신
항공통신시설
가. 항공이동통신시설
- 지상의 관제사 및 통신사와 항공기간의 통신이나, 항공기와 항공기간의 음성통신을 위한 시설
- 주로 항공교통관제, 비행정보 및 항공사 운항관리 등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사용되고 있음
- 단거리통신에는 초단파(VHF) 및 극초단파(UHF)가 사용되고, 장거리통신에는 단파(HF)가 사용됨
나. 항공고정통신시설
- 일정한 지점에 위치하고, 지방항공청장 또는 항공교통센터장에게 가입신청하여 승인된 항공교통기관, 항공사 및 관련 단체나 개인 간에 항공관련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시설
- 전 세계 모든 나라가 가입한 항공고정통신망(AFTN), 직통전화, 관제소간 데이터통신망 등이 있음.
다. 항공정보방송시설
- 공항이나 항로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무선통신(VHF, UHF)으로 방송하여 항공기가 수시로 청취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
라. 행정업무용 시설
- 공항 구역내에서 일상업무 연락을 위하여 사용하는 무선시설로서 주파수변조(FM) 방식을 이용한 통신과 주파수공용통신 시스템(TRS)가 있음
마. 항공통신시설 현황

구 분

관제무선통신

장거리무선통신

(HF)

항공고정통신

업무용무선통신(FM)

VHF

UHF

AMS

PC

김 포

인 천

김 해

제 주

광 주

대 구

울 산

여 수

포 항

사 천

양 양

예 천

목 포

군 산

청 주

원 주

소계

18조

16조

10조

18조

8조

8조

5조

5조

8조

6조

4조

8조

4조

6조

8조

8조

140

8조

9조

11조

10조

12조

12조

5조

4조

9조

5조

2조

12조

4조

7조

2조

12조

124

6조

1식

33대

14대

14대

6대

2대

2대

2대

2대

2대

1대

3대

1대

2대

1대

2대

1대

246대

900대

71대

79대

17대

24대

39대

31대

11대

12대

36대

9대

22대

6대

15대

11대

안 양

강 원

부 산

포 항

제 주

예 천

대 구

광 주

10조

7조

4조

10조

11조

6조

10조

8조

4조

8조

11조

5조

1대

4대

-

-

1대

-

-

-

항공교통관제소

3조

3조

2조

5대

항공기술훈련원

3대

191조

173조

8조

1식

98대

1,538대

바. 항공가상시설
- 공항기상자동관측장비(AMOS) : 활주로 가시범위 측정장치 및 운고계 등으로 구성되며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여 항공기 이.착륙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의 변화를 실시간 수집.처리하여 관제사 등에 제공하는 장비
- 공항도플러기상레이더(TDWR) : 공항주변에서 발생하는 강수, 뇌우, 돌풍현상과 같은 악기상의 발생 유.무, 강도, 이동 속도 등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관제사 등에 제공하는 시설
- 저고도 돌풍경보장치(LLWAS) : 활주로 주변에 설치된 감지장치(6개~32개)에서 돌풍현상을 실시간 탐지하여 관제사 등에 제공하는 시설
항로관제시설
가. 배경
- 비행정보구역을 비행하는 항공기의 정시성 및 안전운항 확보를 위하여 ‘86년 군에서 설치 운용하던 항로관제 시설을 인수. 운영('95.3월)
- 기존의 시설은 노후화 및 일부 기능의 미흡으로 운영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게 됨에 따라, 21세기 항공교통수요에 대비하고 항공기 안전운항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항로관제시스템 현대화 사업 추진
나. 사업개요
- 사업명 : 신항공교통관제시스템 도입 및 설치
- 사업기간 및 사업비 : 1998.5→2001.7, 약 611억원(청사 149억원)
- 계약자
·삼성SDS(협력업체 미국 Lockheed Martin, 오스트리아 Frequentis)
·(주) 대우건설외 13개 업체
- 사업내용
·관제시스템 1식, 모의훈련시스템, 기타 부대시설
·청사신축(건축규모 : 연면적 7,433㎡, 지하1층, 지상3층)
다. 개선효과
- 최첨단의 항로관제시스템 운용개시로 동북아시아 항공교통의 중추적인 역할 수행 및 항공교통 소통의 원할화와 항공안전도 증진에 기여
- 새로운 항로관제시스템의 운용개시에 따른 개선효과
·동시 항적처리 용량 : 300대→1000대(3.3배)
·동시 비행계획서 처리 용량 : 340대→4,000대(11.8배)
·반복비행계획서 처리 용량 : 1,000대→20,000(20배)
·인공위성을 이용한 국제표준시간 자동 표시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기능 및 모의훈련 기능 탑재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자동관제이양 기능 탑재
항공로 시설
우리나라 비행정보구역내의 항공로 구성을 위하여 항공무선표지소를 설치운용
- 항공무선표지소(8개소) : 안양, 강원, 부산, 포항, 제주, 예천, 대구, 양주

Posted by Happynow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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